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Jan-Feb 2022 | Sensemaking for Sales 영업을 위한 센스메이킹

HBR

by ryanshin77 2022. 1. 10. 22:02

본문

□ 성공적인 거래에 필수적인 2가지 고객 인식 측정 기준
​2 measures of customer perception that are critical for deal success

1. 의사 결정에 대한 고객 자신의 신뢰도 the customer’s decision confidence
- 구매집단 스스로가 적절한 의문을 제기해 가장 중요한 정보를 우선시하고 일관된 주제를 추출했다고 믿는 정도
- 강한 자신감을 가진 고객은 정보를 이해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본인이 잠재적으로 더 크고 광범위하며 영향력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데 안도감을 가짐(후회가 적은 양질의 거래를 완료할 가능성이 157% 높음)

2. 판매자에 대한 신뢰 trust in the seller
-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는다고 고객이 느끼면 실패
  (VS. 영업 담당자가 자신의 필요에만 집중)
- 담당자의 주장에 회의적인 고객은 양질의 거래를 성사할 가능성이 1.6배 낮음

□ 센스메이킹 판매자가 다른 판매자와 다른 점
What Sensemaking Sellers Do Differently

1. 관련 자원과 고객을 연결: 유용성과 명확성을 기준으로 고객과 공유할 정보를 선별
connecting customers with carefully curated information
- 구매 여정에서 보다 확신을 갖고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정보들만 선별
- 자신이 가진 지식의 한계를 쉽게 인정: 
 . 손쉽게 사실 확인이 가능한 반쪽 진실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차라리 단순하게 ‘모르겠다’고 하는 편이 더 분명한 가치 있음
 . 한계를 인정하면 구매자와 강력한 유대감 형성 가능
 . 진정성이 확인되는 순간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는 공동의 발견 및 학습 기회 생성
 ->영업 담당자 스스로가 모든 것을 알고 있을 필요가 없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해야 함(정답을 아는 게 아니라 정답을 찾아가기 위해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담당자의 역할)

2. 정보의 명확화: 고객이 복잡한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하는 어려움에 공감하면서 고객의 신뢰를 높이는 능력
clarifying that information by explaining, simplifying, and deconflicting
- 고객 스스로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대립적 관점을 이해하며 만일의 경우에 대비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 복잡한 문제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기술 관련 정보를 설명하며, 추상적 개념을 통찰력으로 바꿔 이해 및 공유 가능하며 설득력 있게 만드는 데 능숙 
-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다음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는, 일관되고 논리 정연하며 설득력 있는 서사를 창조해서 고객이 해당 자료를 의미 있게 해석하고 단순화 지원

3. 고객의 학습에 협력: 고객이 도달한 결론이 반드시 고객 자신의 것이 되도록 지원
collaborating on customer learning through Socratic guidance
- 구매자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지 않고 구매자의 학습 여정을 소크라테스식으로 안내
- 판매자가 제공한 정보를 고객 스스로 확인하도록 독려
-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고, 고객에게 학습할 수 있는 틀을 제공(스스로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도록 함) 
 -> 자신감을 얻은 구매자는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거나 미루기보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음

□ 센스메이킹이 무료 컨설팅 연습이 아니며, 고도로 상호 보완적인 2가지 방법으로 수익 실현 가능
sensemaking is not an exercise in free consulting; sellers benefit financially from the technique in 2 highly complementary ways

1. 센스메이킹을 적용하는 조직은 자사의 장점에 집중한다.
Sensemaking organizations focus on their strengths. 
2. 센스메이킹 판매자는 파이의 크기를 늘린다
Sensemaking sellers increase the size of the pi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