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1 BILLION TO ZERO

Books

by ryanshin77 2022. 1. 15. 17:34

본문

나는 기후변화에 대해 대중에게 알리는 데 완벽한 사람imperfect messenger은 아닐 것이다.

...사실 나는 집도 크고 심지어 개인 전용기까지 가지고 있다. 실제로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회의에 전용기를 타고 갔다. 도대체 누가 누구에게 환경에 대해 강의를 한단 말인가?

나는 다음 세 가지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를 인정한다.
I plead guilty to all three charges.

첫째, 나는 나만의 뚜렷한 의견을 가진 부자라는 점을 인정한다. 하지만 내 의견은 정보에 바탕을 둔 의견informed opinion이며, 나는 항상 더 배우려고 노력한다.

나는 또한 기술 찬양론자technophile다. 내 앞에 놓인 문제를 보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찾을 것이다.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우리는 혁신 말고도 많은 것이 필요하다. 혁신만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니다. 하지만 혁신이 없다면 이 지구는 살기 좋은 곳livable이 되지 못한다.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techno-fixes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이런 태도는 분명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나의 탄소발자국 수치가 터무니없을 정도로 높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나는 오랫동안 이 사실에 대해 죄책감을 느꼈다. 내가 배출하는 탄소량이 얼마나 많은지 이미 잘 알고 있다. 더욱이 이 책을 쓰면서 탄소 배출량 감소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것을 더욱 의식하게 되었다.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은 기후변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집단 행동을 요구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